요즘 가을이라 그런지 한국에서도 피아졸라 등 탱고 작곡가에 대한 관심이 많은듯 하다.

관련 탱고하면 떠오르는 것이 알파치노 주연의 영화 여인의 향기에 삼입되 유명한
간발의 차 (Por Una Cabeza . 못 읽겟다. 뽀우나카베싸) 가 있다.
알파치노가 추는 탱고로 인상 깊었을 것이다.
이곡을 만약 바이올린 등 기타 악기로 연주, 공개적으로 공연하고 싶다면 문제가 없을까?

작곡가인 카를로스 가르델 (Carlos Gardel) 은 1890 년에 태어나 1935년 사망 하시었다.
그의 사망 후 50년간 그의 권리가 보호된다면 1985년 소멸되어 누구나 그의 악보로 공개 연주를 하여도 문제가 없을듯 하다.

carddel

그러나 인터넷 검색에서는 아니란다 !!!
우르과이 라운드 협정에 따라 저작권은 부활되어 SADAIC (아르헨티나 작곡가 협회) 에 저작권이 있단다.

What is the copyright status of Por Una Cabeza Carlos Gardel song?
Copyright was restored under the Uruguay Round Agreements Act; it is administered by SADAIC.
http://wiki.answers.com/Q/What_is_the_copyright_status_of_Por_Una_Cabeza_Carlos_Gardel_song

그렇다면 여인의 향기의 감동적인 탱고를 연주하고 싶으면 먼저 SADAIC에 작곡가에 대한 로얄티 지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이야기.
물론, 그의 악보를 출판 하거나, 그의 곡을 녹음, 영화 , 방송 드라마 , 연극 등에 공개적으로
사용한 곳도 마찬가지.

그래서 난 직접 SADAIC 에 로얄티가 어떤지 물어 보았다.

결론은 괜찮다.
담당자에게 직접 위의 인터넷 정보의 사실 여부도 물어 보았다.
인터넷의 정보가 잘못된거다.

이렇게 매번 확인 하는거 번거로운거 안다.
그래서 난 고전 악보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