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을이라 그런지 한국에서도 피아졸라 등 탱고 작곡가에 대한 관심이 많은듯 하다.
관련 탱고하면 떠오르는 것이 알파치노 주연의 영화 여인의 향기에 삼입되 유명한
간발의 차 (Por Una Cabeza . 못 읽겟다. 뽀우나카베싸) 가 있다.
알파치노가 추는 탱고로 인상 깊었을 것이다.
이곡을 만약 바이올린 등 기타 악기로 연주, 공개적으로 공연하고 싶다면 문제가 없을까?
작곡가인 카를로스 가르델 (Carlos Gardel) 은 1890 년에 태어나 1935년 사망 하시었다.
그의 사망 후 50년간 그의 권리가 보호된다면 1985년 소멸되어 누구나 그의 악보로 공개 연주를 하여도 문제가 없을듯 하다.
그러나 인터넷 검색에서는 아니란다 !!!
우르과이 라운드 협정에 따라 저작권은 부활되어 SADAIC (아르헨티나 작곡가 협회) 에 저작권이 있단다.
What is the copyright status of Por Una Cabeza Carlos Gardel song?
Copyright was restored under the Uruguay Round Agreements Act; it is administered by SADAIC.
http://wiki.answers.com/Q/What_is_the_copyright_status_of_Por_Una_Cabeza_Carlos_Gardel_song
그렇다면 여인의 향기의 감동적인 탱고를 연주하고 싶으면 먼저 SADAIC에 작곡가에 대한 로얄티 지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이야기.
물론, 그의 악보를 출판 하거나, 그의 곡을 녹음, 영화 , 방송 드라마 , 연극 등에 공개적으로
사용한 곳도 마찬가지.
그래서 난 직접 SADAIC 에 로얄티가 어떤지 물어 보았다.
결론은 괜찮다.
담당자에게 직접 위의 인터넷 정보의 사실 여부도 물어 보았다.
인터넷의 정보가 잘못된거다.
이렇게 매번 확인 하는거 번거로운거 안다.
그래서 난 고전 악보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