伶伦과 고대 중국 음악의 기원: 문헌적 고찰
고대 중국 음악의 기원은 우주와 인간, 사회를 조화롭게 연결하고자 하는 사상적, 철학적 배경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고대 문헌 *여씨춘추(吕氏春秋)*는 상세히 기술하고 있으며, 특히 황제(黃帝)의 명에 따라 伶伦(링룬)이 창조한 12율(十二律)이 중요한 전환점으로 언급됩니다.
1. 여씨춘추에 나타난 伶伦의 음악 창조
여씨춘추에 따르면, 황제는 伶伦에게 우주의 조화를 반영하는 음악 체계를 구축하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링룬은 이에 따라 대나무를 이용해 소리의 조화를 표현할 수 있는 관(管)을 제작합니다.
- 대나무 선택과 제작
링룬은 대여협(嶰溪)의 산골짜기에서 자생하는 대나무를 선택하여, 두 마디(節) 사이를 잘라 관을 만듭니다. 이때, 관의 길이는 3.9촌(약 9.3cm)으로, 이를 통해 황종(黃鐘)의 소리를 생성했습니다. - 12율의 완성
링룬은 이어서 12개의 관을 제작해 12율을 완성했습니다. 황종을 기준으로 다른 음들이 자연스럽게 생성되었으며, 이 음계는 음양(陰陽)과 상생(相生)의 철학적 원리를 반영합니다. - 봉황의 소리
링룬은 봉황(鳳凰)의 울음소리를 듣고 12율을 구분했다고 전합니다. 수컷 봉황은 6개의 음(六律)을, 암컷 봉황은 나머지 6개의 음(六呂)을 상징했습니다. 이를 통해 음계는 자연적이고 신성한 기원을 갖게 되었습니다.
2. 황제의 추가 작업: 종 제작과 제의적 활용
링룬의 업적을 확장하여, 황제는 12율에 맞춘 12개의 종(鐘)을 주조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이 종들은 하늘과 땅의 조화를 상징하는 제의에서 사용되었으며, 그 소리는 시간과 공간, 음양의 영원한 상호작용을 표현했습니다.
3. 음악의 사회적 기능
고대 음악은 단순히 미적인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했습니다.
- 자연과 사회의 조화
음악은 천체의 움직임, 계절의 변화, 그리고 인간 사회의 질서를 반영했습니다. - 정치적 도구
황제와 왕들은 음악을 통해 통치의 정당성을 강화하고, 도덕적 질서를 유지하려 했습니다. - 의식과 축제
음악은 농업의 성공, 자연의 풍요로움을 축하하는 축제, 그리고 신성한 제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4. 링룬의 업적이 남긴 유산
링룬이 제작한 12율은 이후 중국 음악과 철학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체계는 공자(孔子)와 같은 사상가들에게 영감을 주어 유교의 예악(禮樂) 사상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중국 고대 음악의 상징적 체계를 정립하는 데 기여하며,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는 중국 문명의 독특한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5. 문헌적 뒷받침
여씨춘추는 이러한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며, 링룬이 황종의 소리를 제작한 방식, 12율이 음양과 자연의 조화와 관련된 철학적 기반을 가지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은 단순한 신화적 전설을 넘어 음악이 고대 사회와 철학의 중심에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결론
링룬은 고대 중국 음악의 창시자로서, 그의 업적은 단순히 음계를 개발한 것을 넘어 고대 중국의 철학, 정치, 그리고 예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씨춘추의 기록을 통해 우리는 고대 음악이 단순한 예술적 산물이 아니라, 우주적 조화와 인간 사회의 질서를 반영한 깊은 사상적 산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