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 갔을때 보니 사람들이 한국의 냉면이나 설렁탕 집 처럼 외식을 제일 많이 하는 식당으로 훠궈 식당이 인기였다.
과거부터 꾸준히 중국인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지만 특히 중국의 개방이후 개인 식당의 운영이 가능해 짐에 따라 가장 많이 생긴곳이 훠궈 식당. 중국식 샤브 샤브인 훠궈 식당은 그래서 중국 어느곳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뻬이징은 너무 많았다.
훠궈는 특히 요즘 처럼 쌀쌀하거나 또는 추운 날 지인들이 모여 에워싸고 먹을때 최고로 친다.
훠궈의 육수 탕은 맵지 않은 흰색과 , 또 붉은 색 두가지가 있다. 나는 두가지를 시키는데, 흰색 탕은 재료의 맛을 살릴 수 있어 그 하나로 시키고, 또 하나는 원앙스타일로 흰색과 붉은색 두가지가 함께 있는것을 시킨다.
이 육수가 끓으면 거기에 양고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등의 고기를 얇게 썬것과, 그 외에 혓바닥, 간, 위 등의 내장도 있다. 해물도 새우, 오징어, 생선, 조개류 등이 다양하며, 채소류로도 상추, 배추, 시금치,죽순 등 다양한 재료를 익혀 먹을 수 있다. 면류외에도 어묵, 어묵, 소시지, 계란 등 온갖것을 훠궈 탕에 디핑해서 익혀 먹는다.
익힌 음식을 찍어 먹는 소스도 다양하다. 생마늘 간것에서부터, 참기름 같은 것 까지,그리고 일반적인 매운소스, 겨자 소스 등 참 다양하다.